유네스코 등재

유네스코 등재

HOME > 세계유산 > 유네스코 등재

전통문화의 향기 가득~ 하회마을!
안동 하회마을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유교문화가 살아 숨쉬고 있는 상징공간으로 손꼽히는 곳으로써 가장 한국적이며 독창적인 문화를 간직한 씨족마을입니다. 또 하회마을은 자연에 순응하며 서로 교감하고자 한 우리 민족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상호이해와 소통을 통해 흐트러짐 없는 건전한 공동체적 삶을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로고 및 세계유산 등재 결정 순간 사진

2010년 7월 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개최된 제34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마을주민들에 의해 전승되고 있는 다양한 생활 문화가 이제는 한국을 넘어 세계인들이 지키고 이어가야 할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하며 하회마을을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확정지었습니다.

  • 34차 회의 자세히보기
  • 등재 결정 자세히보기
  • 등재 확인 자세히보기
  • 인증 문서 자세히보기

유네스코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실사를 통해 “하회마을은 주택과 서원, 정자와 정사 등 전통 건축물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고, 마을의 공간 배치가 조선시대 사회구조와 독특한 유교적 양반문화를 잘 보듬고 있으며, 이러한 전통이 오랜 세월 동안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어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에 손색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들이 향유한 예술 작품과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학술 및 문화적 성과물, 공동체놀이, 세시풍속과 관·혼·상·제례 등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신앙에 관계된 무형유산이 세대를 이어 전승되고 있는 점 등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이후 유네스코는 하회마을을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결정하는 결의문에서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이 그대로 전승되고 있는 생활공간이며, 주민들이 세대를 이어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살아있는 유산(Living Heritage)으로써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온 한국인의 삶이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등재 이유를 밝히고 있습니다.

  • Map of Hahoe Cluster 자세히보기

Map of Hahoe Cluster 자세히보기 Property zone includes Hahoe Village, village setting and the area’s key buildings.
Byeongsanseowon Confucian Academy is included in the property zone since it is related to Ryu Seong-ryong, a key figure of Hahoe Village.
Buffer zone covers the mountains seen from the village and the mountains and the river viewed from Byeongsanseowon.

안동 하회마을로 오십시오~
 

유네스코에서 전 세계 인류가 지켜가야 할 보편적 가치로 인정한 하회마을의 진정성과 완전성을 이해하고, 살아 있는 유산적 가치를 함께 공유하며, 하회마을을 통해 전통문화의 향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흔히 문화유산을 대함에 있어서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말합니다. 이 말을 되짚어보면 ‘보는 것만큼 알 수 있다’는 역설도 가능할 것입니다.
하회마을에 오셔서 직접 보고 체험하며, 느끼십시오. 하회마을이 지닌 문화유산을 통해 대한민국 전통 문화에 보다 가까이 다가서고 한층 깊이 이해하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하회마을의 세계 유산적 가치를 영구히 보존하고 후세에 남겨주어야 할 우리의 책무이기도 하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와 세계인들에게 한 약속입니다. 감사합니다.

『세계유산 하회마을 가이드북(2013.2)』에서 발췌.